영어 공부

애플에 영어 문의: cancel the pending charge - 처리중인 결제건을 취소하다

polissage 2023. 11. 28. 23:18
728x90

 

얼마 전에 사용중인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유튜브 프리미엄 자동결제가 진행되지 않았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오래 쓰다 보니 광고가 계속 나오고 영상을 들으면서 핸드폰에서 다른 일을 못하는게 너무 불편했다. 그래서 퇴근하는 길에 걸어가면서 호다닥 결제를 했는데, 이상하게도 유튜브에서 프리미엄을 결제하라는 메세지가 나왔다. 유튜브 고객지원 챗에서 확인해보니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으로 결제를 잘못한 거였다. 상담원이 애플 고객지원 사이트에서 취소하라고 해서 로그인해보니 구입내역 처리중 상태여서 취소/환불 접수가 되지 않았다.

 

성질 급한 한국인답게 바로 취소 처리할 수 없는지 채팅으로 확인해보려고 연결했는데, 맥북 설정이 영어여서 그런지 상담원이 영어로 인사를 했다. 한국인 이름이길래 한국어로 물어보면 안되냐고 했는데 딱 잘라서 거절당했다.. 그래서 두뇌를 풀가동하여 구입내역 처리중인 결제건을 취소할 수 있냐고 물어보았다. 

 

나의 콩글리쉬 문의

음.. 다시보니 멤버십 결제건을 payment of membership이라고 쓰려고 했던거 같은데 순서를 바꿔썼다. 어쨌든 개떡같이 말했는데 찰떡같이 알아들은 상담원이 정확한 표현을 알려주었다.

 

You would like to cancel the pending charge on your account.

 

이 포스팅을 쓰다보니 미국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에 대해 찾아볼 수 밖에 없었다. 미국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에는 은행이 끼는 것 같다. 결제를 하게 되면 매입/처리사가 네트워크사를 거쳐 거래 정보를 은행으로 보내고, 은행이 해당 결제건을 승인해서 다시 네트워크사를 통해 상점으로 보낸다. 매입처리사는 승인 거래 정보를 은행에 전달하기 위해 해당 내역을 다시 네트워크로 보내고... 이후 계좌에서 해당 결제건이 최종적으로 차감되는거 같다(결제일이 따로 있는 것 같은데 실제 대금 납부와는 무관할지도).

 

검색해보다가 설명이 잘되어 있는 블로그를 찾았다.

미국 카드 결제 시스템

 

일단 카드 한도(은행 잔고?) 내에서 결제할 수 있는 건 한국과 동일하고, 결제하게 되면 그 결제건은 pending 상태가 되며 pending이 된 결제 건은 완료될때까지 중지하거나 취소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승인 완료 처리가 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답변을 받았다(아마 그럴것 같았지만^^). 결제 승인까지 일반적으로 1~2일이 걸리지만 훨씬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는 듯 하다.

 

어쨌든 처리중인 결제건이라는 표현에 processing을 쓴 것은 적절했던 것 같다.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표현도 나온다.

 

My payment is stuck at 'still processing'.

 

결제건이 계속 처리중 상태이다.

 

Why is my payment still processing?

 

왜 결제가 계속 처리중 상태인가요?

 

 

이 표현을 써먹을 일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정리 완료.

728x90